#직원과 '통'하다.


직원과 통하는 기업이되다.


고객사, 외부파트너사, 산학협력사들간의 소통은 두말할 것 없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는 고객,최종 사용자, 인재, 구직자 등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와 함께하는 직원들을 간과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내부 소통이 전략에서도 어느부분보다 가장중요시 되기 때문이다.

 

소통의 한예로 앱라이즈 모바일의 제브 코빈 대표는 이와같이 말했다.

모바일 장치가 개인의 일상과 직장 생활의 곳곳에 스며든 것을 경시할 수 없다. 이제 기업들은 큰 투자없이 그 즉시 깊이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몰입도와 사기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다."

 

몰입과 참여의 중요성

몰입(入)이 점차 더 비즈니스의 중요한 서오가 매트릭스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직장인 중 업무에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비율은 32%에 불과하다. 몰입하지 않는 경우는 51% , 전혀 몰입하지 않는 비율은 17% 해당된다.

 

갤럽은 이 자료를 토대로 한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약 8만명 성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갤럽 데일리 트래킹 인터뷰를 통해 평균 인게이지먼트(업무)를 조사했다. 여기서 중요하한 조직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핵심 요소들을 평가해 직원들의 몰입도를 분류했다. 매일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 커리어 개발을 장려하는 사람의 존재 여부, 직장 업무에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고 있다고 믿는지 여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몰입도 높은 직원들은 업무에 열정을 갖고 헌신한다. 갤럽의 광범위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의 참여와 몰입도는 조직의 재무 실적 향상에 필수적인 성과와 큰 상관관계가 있다고 나온다. 생산성, 수익성, 고객 인게이지먼트(업무)가 바로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다. 몰입도가 높은 직원들은 기업에 필요한 혁신과 성장 수익에 도움을 준다.

반명 몰입하지 못하는 직원들이 초래하는 비용은 미국 지역의경우 약 7000억원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에비션 부산지사장은  "소통의 가치는 소통으로 인하여 참여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직원들이 몰입하지 않았을 때 얼마나 많은 것을 잃게 되는지 알고있다. 노력은 사람을 배신하지 않는 다는 것처럼 이런 노력에 집중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는가?"


[참고: http://www.gallup.com/poll/188144/employee-engagement-stagnant-2015.aspx]

 

 

신호 향상 Signal Boost


지금의 시대는 기술 발전 덕분에 소통전략을 실천하기가 과거 어느 때보다 용이해 졌다고 할 수 있다.

신호 향상에 도움이되는 5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다.

 

직원들에게 '소리'를 부여하자

내부 소통의 전략으로는 직원들의 '소리'를 귀를 기울여주고, 이를 경청하는 것이다.

 

옴니채널 경험 창출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리안,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에비션의 마케팅처럼 하나의 채널만 이용해 소통하고 무조건적인 방식으로는 모든 청중에 대응하기 어렵다. 그와 마찬가지로 내부 소통으로는 옴니채널 방식을 이용을 한다. 모든 플랫폼에 통일된 메세지를 전달해야 한다. 또 직원들이 상시 여기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내부 옴니채널도 어떤방식이 좋을 지 항상 강구하고 변화하고 노력해야한다. 

 

"액션"

직원과의 소통에서도 필요할때 영상이나 사진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해보자, 소통의 전달로서는 기존의 도구보다 움직이는 영상이나 소리에 더욱더 ROI와 도발 범위를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한 예로 " 고객 중 대표는 소통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낼 10초 ~ 30초 분량의 비디오를 만든다. 무언가를 읽는 것보다 비디오로 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당연 몰입도와 반응도가 높다는걸 알 수 있다. 영화같이 너무 높은 퀄리티를 요구하는 영상이 아니어도 효과를 거들 수 있다는 점을 한번더 강조한다."

 

모바일

모바일 소통 전략은 직원들에게 더 큰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장점은 누구나 알 고 있는 기정 사실이다. 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정보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접근이 용이하여 효율성은 더욱더 올라간다고 한다. 

 

소통 데이터 측정이 중요

효과적인 내부 소통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매트릭스다. 과거에는 모든 직원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어려웠다. 하지만 인쇄물, 이메일 심지어 sms까지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메세지가 전달 됐는지, 누구에게 전달됐는지 쉽게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다.

 

모든 소통의 전략을 다 따르는건 쉬운일은 아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일이다. 더구나 그러지 않을 경우에 따른 업무역량의 감소에 대한 부분은 더크게 작용한다. 한마디로 기업에 있어서는 선택? 아니! 필수다.